有丈夫氣象(유장부기상)
/ 선가귀감(禪家龜鑑)-청허휴정(淸虛休靜)
죄가 있거든 곧 참회하고
잘못된 일이 있으면 부끄러워할 줄 아는 데에
대장부의 기상(氣像)이 있다.
그리고 허물을 고쳐
스스로 새롭게 되면
그 죄업도 마음을 따라 없어질 것이다.
참회란 먼저 지은 허물을 뉘우쳐
다시는 짓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일이다.
부끄러워한다는 것은
안으로 자신을 꾸짖고 밖으로 허물을 드러내는 일이다.
마음이란 본래 비어 고요한 것이므로 죄업(罪業)이 붙어있을 곳이 없다.
수행인은 마땅히 마음을 단정히 하여
검소하고 진실한 것으로써 근본을 삼아야 한다.
표주박 한 개와 누더기 한 벌이면 어디를 가나 걸릴 것이 없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마음이 똑바를 줄과 같아야 한다"고 했으며
"바른 마음(直心)이 곧 도량(道楊)이다"라고 하셨다.
이 몸에 탐착하지 않는다면 어디를 가나 거리낌이 없는 것이다.
범부들은 눈앞 현실에만 따르고
수행인은 마음만을 붙잡으려한다.
그러나 마음과 바깥 현실
두가지를 다 내버리는 이것이 참된 법이다.
현실만 따르는 것은
목마른 사슴이 아지랑이를 물인 줄 알고 찾아가는 것 같고
마음만을 붙잡으려는 것은
원숭이가 물에 비친 달을 잡으려는 것과 같다.
바깥 현실과 마음이 비록 다르다 할지라도 병통이기는 마찬가지다.
有罪卽懺悔 發業卽慚愧 有丈夫氣象
又改過自新 罪隨心滅
懺悔者 懺其前愆 悔其後過 慚傀者
慚責於內 愧發於外 然心本空寂 罪業無寄
道人宜應端心 以質直爲本 一瓢一納 旅泊無累
佛云心如直絃 又云直心是道場 若不耽着身 則必旅泊無累
凡夫取境 道人取心 心境兩忘 乃是眞法
取境者 如鹿之趂空花也
取心者 如猿之捉水月也
境心雖殊 取病則一也
(禪家龜鑑) - 청허휴정(淸虛休靜)
* 해인풍수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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