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양생술(道家 養生術)
노자의 도를 핵심으로 하고 있으며 <역>의 이치를 이론의 지도사상으로 하며 오술(五術)을 구체적 내용으로 삼고 있으며,
인체와 천체 및 우주를 하나의 문으로 연구하는 독특한 기술이다.
중화민족문화 중에서 세계와 우주를 인식하는 방법과 성과를 집대성한 것이며 중국양생술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본능에서 나온 것으로 인류가 자신의 동년(童年)시대로 돌아가 이미 자신의 오비(奧秘)를 탐색하기 시작한 셈이다. 그래서 유일하게 문명화된 고국전통문화의 풍모를 보존하는 중국 선민(先民)들은 한층더 이 도에 대하여 열심히 노력해왔다. 그들은 태어날 때부터 갖추고 있는 선천적 독특한 영근(靈根)에 힘입어 지혜로 가득찬 두 눈을 사용하여 자신을 주시하면서 대자연을 주시하고 우주를 주시하여
사고와 탐구를 개시했다.
사람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 --------------- 명(命)
자기 운명을 어떻게 밝게 알 수 있을까? -------------- 복(卜)
운명변화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상(相)
운명의 불행을 어떻게 구제할 것인가? ----------------의(醫)
자기 운명을 어떻게 고칠 것인가? ------------------- 산(山)
사람의 운명과 생존환경(대자연)과의 관계는? ---------- 명(命)
자연계의 수다한 변화를 통해 운명예측은 어떻게? -------복(卜)
자연계의 수다한 변화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 상(相)
어떻게 내가 자연계의 수다한 요인을 이용할까? -------- 의(醫)
자연계의 생화를 어떻게 빌려서 내 운명을 고칠까? ------산(山)
사람의 운명과 일월성신은 어떤 관계가 있나? ----------명(命)
천체운행(天象)을 통하여 운명을 어떻게 예측할까? ----- 복(卜)
천체운행 과정 중 인체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는가? ----상(相)
어떻게 하면 하늘이 사람에게 복을 주게 할 수 있는가? ---의(醫)
자연계와 천체 등의 힘을 빌어 어떻게 운명을 고칠까? --- 산(山)
이에 연유하여 오술을 형성했다. : 명술(命術), 복술(卜術), 상술(相術), 의술(醫術), 산술(山術) 을 설명하자면..
명술 : 사람의 생(生), 활(活), 사(死)의 일체 변화를 연구함.
복술 : 운명 발전의 세태를 예측함.
상술 : 운명의 본질이 밖으로 나타나는 것을 연구함.
의술 : 운명 중에서 불행한 것을 개선할 방법을 연구함.
산술 : 운명을 주재할 방법을 연구함.
오술과 <역>이 서로 짝하여 오(伍; 조, 대오)가 되며 이는 형을 나눌 수 없다. <역>은 오술의 이치이며 오술은 <역>을 사용하는 것이다. 오술을 배우려면 반드시 <역>으로 지도해야 하며 <역>을 배우려면 반드시 오술이 전제가 된다. 오술의 입문은 산술(山術)인 바, 그래서 여기에 산술의 개황을 소개한다.
1. 동공(動功)
동작을 주된 방법으로 하며 옛날에는 도인 혹은 도인술(導引術)이라 했다. 동작 종류와 작용이 다르다는 점에 근거하여 동공은 일반적으로 4가지로 구분한다.
1) 체조건신술
특징 : 동작은 간단하며 대칭으로 절도가 있으면서 느낌을 강하게 하며 아주 깊은 이론이 필요없이 지도하므로 대중을 단체적으로 학습시키기에 적합하다.
작용 : 관절을 움직여서 근골을 펴주고 영활(靈活)성과 유연성을 증강시킴.
2) 방형동공(仿形動功)
특징 : 동물의 각종 특이한 동태를 모방하여 단련을 진행한다. 예를 들면 곰의 걸음, 토끼의 놀라는 꼴, 뱀의 웅크림, 새들의 날개펴는 꼴, 이리가 걸터앉는 꼴, 호랑이 목의 움직임, 용의 움직임, 거북이 음식삼키기. 제비나는 꼴 등등 그 중에서 화타(華陀)의 오금희(五禽戱)가 가장 유명하다.
작용 : 이처럼 동물의 모양을 취하여 연습하는 것은 또 인체 생리 등의 특별한 동작과 부합한다.
그래서 인체 국부적 협조성을 증강할 수 있으며 혹은 영위(營衛; 동맥과 정맥)의 기를 조절하며 물과 곡식의 소화를 조절하며 풍사(風邪)를 배출하여 혈기를 증장하며 외부에서 도인하여 내부의 병을 낫게 하여 질병치료와 건신하는 작용을 한다.
3) 자아보건술
특징 : 고치(叩齒; 잇빨 부딪히기), 수타(潄唾; 양치질하고 가래뱉기), 인진(咽津; 목으로 침삼키기), 돈종(頓踵; 발꿈치로 발구르기), 찰족(擦足; 발 문지르기), 마면(摩面; 얼굴 안마), 간욕(干浴; 목욕하면서 마찰하기), 탁두(托頭; 손으로 머리 밀기), 도주(倒走; 거꾸로 달리기), 용수(用手; 손을 앞뒤로 흔들기) 등 간단한 동작으로 자기 도인안마를 시행한다.
작용 : 경락이 잘 통하게 되면 기혈유통을 증가시켜주는 작용이 있다.
보건효과가 좋으며 실용성이 비교적 강하다.
4) 경락(經絡)도인동공
특징 : 중국의학의 경락 영상학설에 근거하여 안배된 도인동작인데 외도내행(外導內行)이다. 이러한 동작은 유화, 원융, 완만 대칭이 많다.
작용 : 내기(內氣)가 경락과 맥락을 잘 운행하게 하며 경락이 잘 통하게
하는 공용이 있다.
2. 정공(靜功)
정공은 또 성공(性功)이라기도 한다.
성(性)과 심(心)은 서로 의지하므로 억지로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성은 심의 체이며 심은 성의 용이다. 연성(煉性)하면 곧 연심하는 것이 된다. 연심(煉心)은 또 세가지 층으로 나뉜다.
인심, 천심, 도심이 그것이다. 인심(人心)은 인체 우주의 마음이며 천심(天心)은 자연 우주의 마음, 도심은 천체 우주의 마음이다.
인심(人心)을 단련함으로써 식신(識神)을 고요하게 하고 욕심을 버리고
고요 하게 하면 마음이 밝아지고 신이 맑아진다.
천심(天心)을 단련함으로써 음신(陰神)을 온전히 하고 안팍으로 형체를 관하면
텅빈 중에 참됨을 구한다.
도심(道心)을 단련함으로써 양신(陽神)을 현출하여 사방을 주유하면
삼계(三界)를 출입한다.
연심(煉心)하는 법은 수진에서 반드시 경유해야 하는 길로서 따로 다른 방도가 없다.
정공(靜功)을 수련하는데는 주로 반좌를 많이 하며 다음으로 수공을 하는데.
행공(다니면서 하는 공부)과 참공(站功; 우두커니 서서하는 공부) 등등으로 한다.
3. 기공(氣功)
옛날에는 토납술이라 했다. 성질이 서로 다른 것에 근거하여 삼충(三种)으로 나눈다.
기공(气功), 기공(炁功), 기공(火气功)이 그것이다.
기(气) : 자연 우주의 식(息)이며 천지만물 중에 존재하면서 만물을 양육한다. 사람의 의지로 전이(轉移)되지 않는 객관적 존재이다. 기공(气功)은 호흡조정을 통하여 인체가 대자연 중에서 기질을 교환하는 공법이다.
기(炁) : 인체 우주의 비(秘)로서 동식물의 체내에 존재하며 생명이 표지이다. 이 기(炁)가 있으면 살고 기가 끊어지면 죽는다. 기공은 인체의 심신상태를 조정함에 의해 뜻으로서 기를 다스려 의기(意氣)를 상합시켜 줌으로써 기가 체내에서 규율있게 생화하고 운행하게 하는 공법이다.
기(火气) : 수진하여 신선을 이루는 비(秘)이며 이는 생명의 기(炁)를 체외로 활용하는 상태이다. 기공은 내기의 공능상태조종을 통하여 내기가 기로 전화하게 하여 체외로 발사하는 공법이다.
기공은 위의 세 가지 기를 수련하여 서로 전화(轉化)하는 방법이며 그 작용은 다음과 같이 삼분된다.
기공(气功): 오래된 것을 토하고 새로운 것을 들이킴으로 천지의 정화(精華)를 채취하여 내 몸을 도움.
기공(炁功): 근본을 견고하게 하고 근원을 북돋움으로서 오장의 기(炁)를 운행하고 경맥이 잘 운행하게 한다.
기공(火气功) : 기장(火气場)을 펴서 진(陣)을 침으로써 항상 삿된 기운을 물리치고 정(正)을 지켜 안녕하게 하는 것이다.
4. 외단(外丹) 은 자료를 올리지 않겠습니다.
5. 방중술(房中術)
도가에서 청수(淸修) 계율이 출현하기 전에는 수도자의 대다수가 모두 집안에 있으면서 처자와 자녀를 돌보고 있었다.
그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도를 해야하기도 하지만 또 생활도 해나가야 했다.
그간에 여러 가지 모순이 생겨나는 것을 면하기 어려웠고 실제 생활 중에서 만나는 문제가 여러 가지로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귀납하여 해결을 보기로 했기에 곧 도가의 특수한 한 파에서 실용기술인 방중술이 나오게 되었다.
도가방중술은 하나
의 넓은 의미의 개념인데 이는 왕력평 선생의 수중에 12편이 간직되어 있다. 1,도덕편 2,태허편 3,태극편 4,삼재편 5,인생편 6,양생편 7,생사편 8,재생편 9,부모편 10,부부편 11,형제편 12,고부(姑婦)편 등이 그것이다. 그 핵심은 인생의 본질과 그것이 가지고 있는 계통 및 규율있는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다. 각편의 요의는 이러하다.
(1) 도덕편 : 사람이 응당 지키고 순종할 원칙을 주로 강술.
(2) 태허편 : 우주, 천지, 만물의 생성에 관한 것이 주 내용.
(3) 태극편 : 사람의 생성에 관한 것이 주 내용.
(4) 삼재편 : 인생의 과정 태내서 생장하는 과정 출생 후 노쇠과정에 관한 것이 주 내용.
(5) 인생편 : 인생 과정 중 사람의 지력, 성욕, 정서, 영성, 생육 방면 등의 변화하는 규율에 관한 것이
주 내용.
(6) 생사편 : 생전과 사후의 정경에 관한 것이 주 내용.
(7) 양생편 : 사람의 규율있는 생존과 규율없는 생존에 관한 것이 주 내용.
(8) 재생편 : 사람 몸의 조합, 실제로 사람의 신진대사에 관한 것이 주 내용.
(9) 부부편 : 사람의 음양론인데 부부가 여하히 같이 생활하면서 장생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
주 내용.
(10) 부모편, (11) 형제편, (12)자매편 : 가족의 혈연관계 속에서의 연분을 주로 강술함
**그래서 도가의 정통적 방중술은 자연인생에 관계되는 학문이다.
6. 내단공
체내연단과 환단공을 말한다.
연단은 하전(下田), 중전(中田), 상전(上田)을 노정(爐鼎)에 비견하여 정(精)을 약물로 삼고 의(意)를 동력으로 삼으며 신(神)을 주재자로 삼아 정기신을 단련하여 응취하여 흩어지지 않게 하면 내단을 결성한다. 단(丹)이 전(田)으로 복귀하는 것을 일러 단전을 이룬다고 한다.
단전에는 상, 중 하의 구분이 있다. 환(還)이란 이미 머물러 돌아갈 곳이 있는 것을 환단이라 한다. 환단의 이치는 오묘한 뜻이 깊고 미세하다. 소환단, 대환단, 칠반환단, 구전환다, 금액환단, 옥액환단, 하단환상단, 상단환중단, 중단환하단, 이양환음단, 이음환양단..., 그 명칭이 다양하기 그지 없으며 역시 시후차별로 하수(下手; 구체적인 수련 기법)가 각기 다르다. 불환의 경은 천(天)에 화합하여 천체운행의 주행로선에 대응하게 하는 것인데 이를 옛날에는 주천(周天)이라 불렀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다.
인체가 지구자전일주와 합하면 일주천인데 이를 묘유(卯酉)주천이라 부른다.
인체가 달의 지구둘레일주와 합하면 일주천인데 이를 소주천이라 부른다.
인체가 지구의 태양둘레일주와 합하면 일주천인데 이를 대주천이라 부른다.
차원 상으로 보아 주천은 또 경락주천, 맥락주천, 단도주천으로 나눌 수 있다.
단과 천지일월이 합일하는 것을 금강불괴의 몸에 비유하여 이를 금단(金丹)이라 한다.
도가의 금단대도는 내외수련을 주로 지칭한다.
7) 부(符)
부(符)는 부적이다. 부적은 일종의 그림 같으면서 그림이 아니며 글자 같으면서도 글자가 아닌
부호 인데 이는 천조관속좌리(天曹官屬佐吏)의 이름을 기록하기도 하고 또 어떤 부적들은
사이에 여러가지 비문을 끼워 넣은 것도 있다.
부(符)는 여러가지 상이한 우주 세계와 교통하는 신식(信息)의 한 방식인데 동조하거나 도움을
청하거나 할때 사용한다.
상당히 자주 보이는 것을 소개하면‘조자(條子)’라 한다
다만 공력이 있거나 신분이 있는 사람이 부적을 사용해야 비로소 효과를 본다.
이후로 도가의 수진하는 조사들은 대다수가 이미 공법을 사용하지 않았다.
8.부 (呪)
주(呪)와 (祝)은 통용된다. 주어는 부와 한가지인데 .이는 수련자가 행공과법을
시술할때 입으로 외우거나 마음으로 읊는 한 꾸러미의 댓귀로서 성심으로 외계에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그 목적은 외계의 역량을 내가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기도하는데 사용하여 병을 고치거나 수련 할수 있다. 사용자는 반드시 상당한 공력과
상응하는 신분이 있어야 비로소 외계와 교류관계를 가질수 있다.
9. 진(陣)
진은 인체가 천체와 더불어 대련(對煉)할 때 채취하는 한 가지 방식이다.
한사람이나 혹은 여러 사람이 진을 밟고 통과하거나 혹 포진하여 천체 중의 어느 한 가지 형태에
대응하여 있으면서 그것과 상응하는 구결(口訣; 呪語)을 사용하여 관계를 배가하면 인체가 천체와
같은 주파수로 공진하게 되며 그 별자리의 힘을 빌려 사람이 쓸 수 있다.
성진(星陣)수련을 이용하여 병을 다스리면 왕왕 공을 반으로 들이고도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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