懺悔業障歌(참회업장가)
/ 均如(균여) 普賢十願歌
中
顚倒逸耶
전도일야
菩提向焉道乙迷波
보제향언도을미파
造將來臥乎隱惡寸隱
조장래와호은악촌은
法界餘音玉只出隱伊音叱如支
법계여음옥지출은이음질여지
惡寸習落臥乎隱三業
악촌습락와호은삼업
淨戒叱主留卜以支乃遣只
정계질주유복이지내유지
今日部頓部叱懺悔
금일부돈부질참회
十方叱佛體閼遣只賜立
십방질불체알견지사립
落句
衆生界盡我懺盡
낙구 중생계진아참진
來際永良造物捨齊
내제영량조물사제
전도(顚倒)이라
보리(菩提)아은 기를 이바
지슬누온 모디는
법계(法界) 나목 나니잇다
모딘 배핫 디누온 삼업(三業)
정계(淨戒)ㅅ 주루 디니누곡
오날 주비 돈부(頓部)ㅅ 참회(懺悔)
시방(十方)ㅅ 부텨 알곡샤셔
아으 중생계진아참진(衆生界盡我懺盡)
래제(來際) 기러 조물사(造物捨)져
* 양주동 해독
顚倒 일어
菩提 向한 길을
잃어
짓게 되는 惡業은
法界를 넘쳐납니다
모진 버릇에 떨어진 三業
淨界主를 지니고
오늘 우리 모두의
참회
시방세계 부처님 알으소서
(落句) 중생계 다하여야 나의 참회도 다하리라
미래에 영원히 惡業을 버리고자
● 顚倒
전도
바른 도리를 들어도 역으로 그릇 해석하는 마음
● 菩提 보제
보리. 불교 최고의 이상인 불타 정각의
지혜
漢譯
/ 崔行歸(최행귀)
自從無始劫初中 자종무시겁초중
三毒成來罪幾重
삼독성래죄기중
苦此惡緣元有相 고차악연원유상
盡諸空界不能容 진제공계불능용
思量業障堪惆悵 사량업장감추장
罄竭丹誠豈墯慵
경갈단성기타용
今願懺除持淨戒 금원참제지정계
永離塵染似靑松 영리진염사청송
무시겁 초중으로부터 스스로 따른
三毒으로
지어오니 죄 얼마나 무거운가
괴로움인 이 악연에 본디 상이 있다면
모든 공계 다하여도 용인되지 않으리
업장를 헤아리면 한탄스러움
견뎌야하니
정성 다하지 어찌 게으름에 떨어지리오
이제 참회하여 업장없애고 淨戒 지니어
푸른 솔처럼 영원히 티끌세상
떠나리라
¤ 偈頌(게송)
我昔所造諸惡業 아석소조제악업
皆由無始貪恚癡 개유무시탐애치
從身語意之所生
종신어의지소생
一切我今皆懺悔 일체아금개참회
옛부터 제가 지은 모든 악업은
모두 시작없는 탐함 성냄 어리석음에 연유한
몸과
말과 뜻을 따라 생겼사오니
일체를 제가 지금 모두 참회합니다
復次善男子
言懺除業障者
菩薩自念
我於過去無始劫中
由貪瞋癡 發身口意
作諸惡業 無量無邊
若此惡業 有體相者
盡虛空界 不能容受
我今悉以淸淨三業 徧於法界
極微塵刹一切諸佛菩薩衆前
誠心懺悔 後不復造
恒住淨戒一切功德
如是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懺乃盡
而虛空界 乃至衆生煩惱 不可盡故
我此懺悔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또 선남자여,
업장을 참회하는 것은 보살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내가 과거 끝없는 겁 동안에
탐진치에
연유한 몸과 말과 뜻을 벌리어
악업을 지은 것이 한량없고 가이없으니,
만일 이 악업이 체상이 있다면
끝없는 허공으로도 용수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이제 세 가지 청정 업으로 법계에 두루하여
티끌처럼 많은 부처님 앞에서
성심으로 참회하고 다시는 짓지
아니하오며
항상 깨끗한 계율의 모든 공덕에 머물겠나이다’ 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참회도 다하려니와,
허공계와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할 수 없으므로
나의 참회도 끝나지
아니하고, 염념히 계속하여 잠깐도 쉬지 아니하지만
몸과 말과 뜻의 업으로 하는 일은 고달프거나 싫어함이
없느니라.
罪無自性從心起 죄무자성종심기
心若滅時罪亦亡 심약멸시죄역망
罪亡心滅兩俱空 죄망심멸
양구공
是卽名謂眞懺悔 시즉명위진참회
죄에는 자성이 없고 마음 따라 일어난 것
마음이 만약 없어지면 죄 또한 없어지네
죄
없애고 마음 없어져 두 가지 다 비우면
이것을 곧 이름하여 진참회라 한다네
※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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