贈蓮華道人 증연화도인
/ 淸虛休靜(청허휴정)
根身四火聚 근신사화취
大地一樊籠 대지일번롱
山僧觀落日 산승관낙일
世界忽成空 세계홀성공
°연화 도인에게 주다
근신은 사대가 모인 것이요
대지는 하나의 대로만든 새장이로다
산승이 지는 해를 바라보니
~ 산승이 자등명하고 그 시선으로 보니 (*3연 심층해역)
(삼천대천)세계가 홀연 비움이 이루어졌다네
* 解譯(해역) : 鏡惺 聖眞 (경성 성진)
■ 根身 근신
六根是眼耳鼻舌身意。
六根組合而成之身。
육근이란 눈, 귀, 코, 혀, 몸, 의식인데
육근이 조합하여 이루어진 몸을 근신이라 한다.
■ 四火 사화
= 四大 사대
자성이 없다하여 가법 (假法)이라고도 말함.
지수화풍 (地水火風).
곧 일체의 물체는 이 네 가지 원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
따라서 죽으면 모두 흩어질 이들 사대로 이루어진
이 육신도 따지고 보면 진정한 ‘나’가 아니다
*출처 : 실용 한-영 불교용어사전
● 觀 볼 관
1. 보다
3. 드러내다. 명시함
以觀欲天下 漢書
이관욕천하
15. 눈 또는 시선(視線)
坐者皆屬觀 後漢書
좌자개속관
● 落 떨어질 낙(락)
1. 떨어지다
2. 떨어뜨리다
3. 이루다
4. 준공하다(竣工--)
● 日 날 일
1. 날
2. 해, 태양(太陽)
8. 햇볕, 햇살, 햇빛, 일광(日光: 햇빛)
~ 태양처럼 빛나는 불광(佛光), 자성광(自性光)
■ 落日 낙일
※ 일반해역
지는 해
※ 심층해역
자성(自性) 밝힘을 이루다
~ 자등명하다
■ 世界 세계
= 三千大千世界 삼천대천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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